【편집후기】 * 글쓴이: 김현구 (일석 김태희 선생의 손자)

편집후기

이제 조부님의 활동에 관한 흩어진 문헌과 자료가 한 권의 책으로 엮어져 세상의 빛을 보게 되니 감개무량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조부님께 누를 끼치지 않았는지 걱정이 앞섭니다.  돌이켜보면 선인(先人)들의 발걸음을 더듬어 그 업적을 살핀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단순한 감상만으로 발간을 시작한 것이 만용이었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약 30년 동안 조부(祖父)님의 업적과 관련문헌을 발굴·수집하면서, 자료를 찾아 나서면 나설수록 그 양이 많아짐에 더욱 머리가 숙여졌으며, 후손의 한사람으로서 부끄러움이 없는지 내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조부님께서 태어나신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탑동(塔洞) 195번지 일대는 현재 일신여중·고등학교, 청주맹아학교 등 학교부지로, 일부는 주택가로 분할되어 지번이 변경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부님께서 타계하신 대전광역시 대덕구 문평동(文坪洞) 91번지는 소생이 태어난 곳입니다.  여기에는 마을사람들을 위해 조부님이 주선하여 판 동네 우물이 있었으나, 지금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현재 이 일대가 모두 제3공업단지로 조성되어 있고, 살던 주민들은 목상동(木上洞)으로 이주하여 흔적이 없으며, 다만 목상동의 “을미기 공원”에 “들말 두레의 유래비”만이 감회를 새롭게 할 뿐입니다.

망선루를 청주 중앙공원에 복원하기 위하여 해체작업을 할 때 발견된 상량문(上樑文)은 지금까지 구전(口傳)으로만 전해오던 조부님의 업적이 확실히 증명되는 계기가 되어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복원을 위하여 장기간 적극적으로 활동하신 여러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자료집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주중에는 6.25참전유공자회 부산시지부 사무실에서, 주말에는 박물관에서 도슨트(Docent, 전시실 전문 해설사)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어, 자료정리는 밤에만 손 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1급 장애를 안고 있는 딸이 사진 편집을 도와주고, 미국에 있는 질부가 홈페이지 제작에 도움을 주었으니, 사랑하는 딸아이와 미국 유학 중에 있는 질부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이후에도 계속 자료를 발굴하여 보완할 것이며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정보를 교류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 책이 나오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6년 6월 일

youthmov.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