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1. 대동 청년당/ 2. 독립투사 곽재기

1. 大東靑年黨

大東靑年黨은 4242년 己酉에 靑少年으로 組織한 秘密團體니安熙濟·李元植·南亨祐·金思容·尹炳浩·金基洙·朴 況·朴永模․李遂榮·徐 超·尹世復·金鴻亮·徐相日·崔仁煥·南百祐·林 玄․金東三·李時說·金奎煥·申伯雨·徐世忠·申八均·金泰熙·郭在驥․閔 橿·朴重華·高順欽·吳尙根·申性模·尹顯振·崔 浣·金弘權․白光欽·宋全道·金 三·高柄南·崔允東·裵天澤·金觀濟·申相泰․李範英·李炳立 等 八十餘人이 黨員으로서 國內國外에서 地下工作을 進行하기 四十餘年이였으며 光復時까지 正式解體는 없었다. 

[풀이]

△ 대동청년당

1909년에 청소년으로 조직한 비밀단체이다.  안희제·이원식·남형우·김사용·윤병호·김기수·박 황·박영모․이수영·서 초·윤세복·김홍양·서상일·최인환·남백우·임 현․김동삼·이시열·김규환·신백우·서세충·신팔균·김태희·곽재기·민 강·박중화·고순흠·오상근·신성모·윤현진·최 완·김홍권․백관흠·송전도·김 삼·고병남·최윤동·배천택·김관제·신상태․이범영·이병립 등 80여인이 당원으로서 국내국외에서 지하공작을 진행하기 40여년 이였으며 해방될 때까지 정식해체는 없었다.

*『韓國獨立運動史』 p. 91.


2. 獨立鬪士 郭在驥

郭在驥는 四二二二年 高宗二六年 己丑에 淸州에서 出生하였다. 四二四二年 己酉에는 靑少年이 中心이 되어 組織된 大東靑年黨에 加入하여 獨立運動에 挺身했고 三․一運動後에 北滿에 건너가 金元鳳等으로 더부러 義烈團을 組織하였으며 뒤에 團의 根據를 上海로 移轉한 뒤에 國內에 들어와 密陽 警察署를 폭격한 嫌疑로 被捕되어 六年刑을 받았는데 이 義擧는 韓國 사람으로서 日帝破壞의 是初인 點에서 가장 意義가 큰 것이다.

그 後도 數年間 服役한 일이 있었고 四二八六年에 病死하였다.

大東靑年黨 時代의 地方出身 黨員同志에 申伯雨 金泰熙 閔橿 等 여러 人士를 해아릴수 있고 義烈團의 猛烈 하였음은 世上이 다 아는바이다.  

[풀이]

△ 독립투사 곽재기

곽재기는 1889년(고종 26년)에 청주에서 출생하였다.  1909년에는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조직된 대동청년당에 가입하여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3․1운동 후에 북만주로 건너가 김원봉 등과 더불어 의열단을 조직하였으며 뒤에 단의 근거를 상해로 이전한 뒤에 국내에 들어와 밀양 경찰서를 폭격한 혐의로 체포되어 6년형을 받았는데 이 의거는 한국 사람으로서 일제 파괴의 시초란 점에서 그 의의가 큰 것이다.  

그 후에도 수년간 복역한 일이 있었고 1953년에 병사하였다.

대동청년당 시대의 지방출신 당원동지에 신백우 김태희 민강 등 여러 인사를 헤아릴 수 있고 의열단의 활동이 맹렬하였음은 세상이 다 아는 일이다.

*『청주시지(淸州市誌)』 1961, p. 320 

"독립운동" 목차 (클릭)